MYONGWON ORIENTAL MEDICAL CLINIC

칼럼

올바른 생활습관

조회수 98

생활습관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식생활습관이며 또 다른 하나는 일반적인 생활습관입니다.

식생활습관중에서 중요한 것은 먹는 음식을 먹는 속도, 음식의 양, 음식의 종류입니다.

이 중에서 음식을 먹는 속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입안에는 기본적인 치아 28개와 사랑니 4개를 합하여 32의 치아가 있습니다.

침 속의 아밀라아제는 소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32개의 치아와 침은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은 채로 위장으로 내려가게 되며 고스란히 위에 전적으로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위장뿐만 아니라 소장과 대장에도 부담을 주게 됩니다.

위장에는 음식을 씹을 치아같은 것이 없으며 오직 위산으로만 음식을 소화시킵니다.

다행히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불량이라도 오면 음식을 조심하게 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음식을 계속 빨리 먹을 것입니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과식으로 이어지며 매일하는 이러한 습관으로 인하여 세월이 많이 흐른 다음 아주 큰 병으로 이어집니다.

가장 대표적인 병이 심근경색과 뇌졸중입니다. 건강하게 보이던 사람이 갑자기 죽는 경우가 그러한 경우입니다.

다음은 음식의 양입니다.

음식의 양을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천천히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천히 먹다 보면 음식의 양을 줄이는 것이 다소 쉬워집니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양을 줄이는 것이 아주 어렵습니다.

다음은 음식의 종류입니다.

음식의 종류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 보다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가공식품, 해로운 탄수화물, 탄산음료, 과자, 튀긴 음식, 기름진 음식, 술, 흡연등을 절제해야 합니다.

식생활과 관련이 있는 나쁜 습관은 음식을 먹은 다음 바로 눕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위장에게 일을 시킨 다음 그 일을 방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식후에는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생활습관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운동입니다.

운동은 가능하면 자기 몸에 맞는 가벼운 운동이 좋습니다.

걷기나 조깅을 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걷는 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상하소통을 시키며, 땀구멍을 열어 땀을 나게 하여 피부의 소통을 도와줍니다.

너무 과한 운동은 몸을 지치게 하여 음식을 많이 먹게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고 배가 고파 음식을 많이 먹는 것 보다는 차라리 운동을 아예 하지 않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식생활습관과 운동의 중요성의 비율은 80% : 20%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은 하나 하나 모든 것이 몸의 환경(장의 환경)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습관들입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만들어진 나쁜 몸의 환경에서만 병이라는 싹이 틉니다.

그러므로 몸의 환경이 맑고 청정해야만 병이 치료될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비유]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천천히 먹으면서 포만감을 느껴 과식을 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천천히 차를 운전하면 위기의 순간에 세울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과 같습니다.

더러운 식당의 파리는 더러운 식당의 환경에서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링크]

출처: 2021. 6. 6. KBS 생로병사의 비밀  

https://youtu.be/9ukkkozp0A4?si=u_wGzpFpuQw7kUW-


대표: 박춘식 | 사업자등록번호: 502-96-08520

주소: 대구 수성구 달구벌대로 2468 2층

전화: 053-752-1194, 5


개인정보이용약관


진료시간

· 평일 09:30 ~ 18:00

· 토요일 09:30 ~ 14: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요일·공휴일 휴진

copyright(c) MYONGWON all rights reserved.